본문 바로가기
개발 관련/클린코드

10. 클래스

by lazysnack 2022. 7. 13.

클래스 체계

공개에서 비공개 형식으로 진행되어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간다.

캡슐화

변수와 유틸리티 함수는 가능한 공개하지 않는 편이 낫지만 반드시 숨겨야 한다는 법칙도 없다.

테스트에서 사용한다면 protected 도 고려할만하다. 하지만, 그 전에 비공개 상태를 유지할 온갖 방법을 강구한다.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클래스를 설계할 때도 함수와 마찬가지로 '작게' 가 기본 규칙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작아야 할까? 함수는 물리적인 행 수로 크기를 측정했다.

클래스에서는 클래스가 맡은 책임을 센다.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실제로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 번째 관문이다.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필시 맡은 역할이 너무 많이 때문이다.

단일 책임 원칙(SRP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하나,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책임, 즉 변경할 이유를 파악하려 애쓰다 보면 코드를 추상화하기도 쉬워진다. 더 좋은 추상화가 더 쉽게 떠오른다.

단일 책임 원칙은 설계자가 가장 무시하는 규칙중 하나이다.

소프트웨어를 돌아가게 만드는 활동과 소프트웨어를 깨끗하게 만드는 활동은 완전히 별개다.

우리는 주로 '깨끗한' 보다는 '돌아가는' 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문제는 돌아가는 데에서 끝낸다는 것이다. 다음 관심사인 깨끗한 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규모가 어느정도 되는 시스템은 논리가 많고 복잡하다.

이런 복잡성을 다루려면 체계적인 정리가 필수다.

그래야 개발자가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고, 변경을 했을 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컴포넌트만 알아도 충분하다.

큰 클래스 몇 개로 이뤄진 것보다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훨씬 바람직하다

응집도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작아야 한다.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변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더 높다.

'함수를 작게, 매개변수 목록을 짧게' 라는 전략을 따르다보면 때때로 몇몇 메서드 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많아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는 새로운 클래스로 쪼개야 한다는 신호다.

응집도를 유지하면 작은 클래스 여럿이 나온다.

변경하기 쉬운 클래스

대다수 시스템은 지속적인 변경이 가해진다.

그리고 뭔가 변경할 때마다 시스템이 의도대로 동작하지 않을 위험이 따른다.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면 새 기능을 추가할 때 시스템을 확장할 뿐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는 않는다.

변경으로부터 격리

요구사항은 변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코드도 변하기 마련이다.

객체 지향에서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을 포함하며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한다고 배웠다.

상세한 구현이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

그렇기에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에 미치는 영향을 격리한다.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진다.

결합도가 낮다는 소리는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는 의미다.

결합도를 최소로 줄이면 자연스럽게 또 다른 클래스 설계 원칙인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를 따른 클래스가 나온다.

이 원칙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사견을 덧붙이면...?

이번 장은 직접 보여주는 코드가 많은 장이다. 살짝 고민을 하긴 했다. 코드를 넣을지 말지.

하지만, 이 정리를 할 때 '최대한 글 위주로 하자' 란 생각을 했기에..

서론은 넘어가고, 클래스를 작성할 때 항상 해당 클래스가 어디에 위치하면 좋을지, 이 클래스가 어느부분까지 역할을 맡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나에겐

이번 단일책임원칙 은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구현이 우선인 생활을 하는 나에겐 정리가 쉽진 않다.

그래도 어느정도 책으로 배운 예측 통해 평소에 조금조금씩 수정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겠지

'개발 관련 > 클린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창발성  (0) 2022.07.13
11. 시스템  (0) 2022.07.13
9. 단위 테스트  (0) 2022.07.13
8. 경계  (0) 2022.07.13
7. 오류 처리  (0) 2022.07.13